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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00억달러 예상 미국과 이스라엘 등, 전기차 및 하이브리드차 대상 세금 도입 중 전기차 보조금과 함께 연간 전기차 등록비 및 충전 설비 대상 세금 부과 세수 손실은 연료수입 감소로 균형 가능, 대기오염 감소에 따른 건강 편익도.. 전기차 전환에 따라 세수 안정화 위한 장기적 조치 필요 테슬라는 전세계에 걸쳐 약 5만개의 충전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는데 최근 수퍼 차저 운영 부서를 폐쇄하면서 두 명의 고위 임원과 수백 명의 직원을 해고했다. [출처=Financial Times] [뉴스투데이=곽대종 산업연구원 연구위원] 지난 4월 초 국제에너지기구(IEA)가 분석한 바에 따르면 향후 2030년까지 전기차 보급(2륜 및 3륜차 포함)이 약 5억대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한다. 이에 따라 휘발유와 경유에 부과하는 자동차 연료세수의 ...
... 증가세가 둔화하자 전기차 성장이 본격 성장과 수요 위축의 갈림길인 이른바 캐즘(chasm)에 빠졌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그러나 이미 전세계 주요 31개국에서 전기차 보급률이 전환점인 5%를 넘어섰다는 분석도 있다. 이런 관점에서 전기차 보급의 최근 추세를 정리하고 금년 전망을 살펴본 후 중국 등에 비해 우리나라와 미국 및 일본이 첨단기술 대국임에도 불구하고 ... 중인 BEV의 총 대수는 약 11억대에 달할 것으로 전망되는데 이는 운행 중 전체 차량 20억대 가운데 약 55%를 차지할 것으로 보인다. 다음에는 전세계 주요국의 전기차 보급이 전환점을 넘겼다는 내용과 첨단기술대국인 우리나라, 일본 및 미국에서 상대적으로 전기차 보급이 지체된 상황을 중심으로 살펴본다. [정리=최봉 산업경제 전문기자] ◀ 곽대종(Daejong Gwak) ...
... 한미FTA 상 자동차의 역내 부가가치 비율 53.57%이므로 우회 수출 곤란 충북에 전기차 공장 설립을 모색 중인 것으로 알려진 중국의 BYD [출처=BYD] [뉴스투데이=곽대종 산업연구원 연구위원] 지난 3월 초 글로벌 전기차 1위 기업인 중국의 BYD가 충북에 전기차 공장 설립을 추진한다는 보도가 관심을 집중시켰다. BYD는 지난해부터 충북 관계자와 수차례에 ... 유사한 27.5% 수준의 관세가 부과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또한, 프랑스는 전기차의 생산 및 판매 과정에서의 탄소 배출량을 기준으로 한 보조금 지급 대상을 규정하는 ?녹색산업법?을 도입하여 중국산 전기차를 보조금 대상에서 제외했다. 프랑스의 경우 EU 내 전기차 시장은 독일에 이어 2위인 것으로 알려졌다. [출처=Adamas Intelligence] ...
... 연계해 나타나는 경우도 있고 다른 한편으로는 탄소중립 등 그린전환 이슈로 나타나기도 한다"며 "양자 모두 우리 산업에 위기 요인으로 작용하지만 우리가 대응하기에 따라 기회요인으로 전환시킬 수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이어 "미국 등 가치 공유국들과 경제협력을 강화함으로써 신생 첨단산업의 초기시장을 확보할 수 있기도 하고 저탄소 배출산업으로의 빠른 전환을 통해 녹색상품시장을 ... 다소 낮은 경우에도 첨단장비·로봇화를 촉진해 국내 제조기반을 강화하고 국내 생산기반을 혁신의 현장으로 발전시켜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지금까지 이어진 추격형·효율성(가성비) 중심의 산업발전의 패러다임도 변화시켜야 한다고 조언했습니다. 주 원장은 "한국형 산업발전 비전과 제조혁신 뱡향을 '대전환'하기 위한 컨센서스를 확립하고 이에 대응하는 산업생태계로 ...
송신용 기자 2050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 'CFE 이용촉진' 컨퍼런스 개최 김종우 에너지경제연구원 '무탄소 에너지의 이해와 향후 과제' 주제발표 2023년 12월 8일한국과학기술연구원에서 열린 '무탄소에너지 이용촉진 컨퍼런스'에서 (왼쪽부터)김선욱 CF연합 CF인증제도팀장, 김종우 에너지경제연구원 연구위원, 이상준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에너지정책학과 교수, 이슬기 산업연구원 부연구위원, 손창희 LS전력 해외신전력영업담당, 김기준 고려아연 지속가능경영본부장이 '무탄소 전원 확대 위한 민관의 역할과 과제'를 주제로 토론하고 있다. /사진=송신용 기자 [포쓰저널=송신용 기자] 정부가 국제환경단체 클라이밋그룹 등이 주도하는 RE100(재생에너지 100%)의 대안으로 한국이 ...
... 비중'에서 배터리가 천연가스 발전설비와 골든 크로스 가스 발전소 채산성 악화에 따라 선진국 전력거래 체계도 변화 중 향후에는 전기차도 ESS로서 전력공급원 역할 전망 21세기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산업의 쌀'인 반도체와 더불어 배터리는 가장 중요한 품목이다. 단순히 스마트 폰의 전력원을 넘어서 탄소중립을 위한 ESS(에너지저장장치)의 핵심일 뿐만 아니라 향후 UAM(Urban ... 다수의 글로벌 전문가들과 인터뷰한 결과 배터리 가격 하락으로 올해 상반기에만 전세계적으로 68개의 가스발전 프로젝트가 취소되었다고 보도했다. 석탄발전과 함께 특히 최근 글로벌 에너지 전환 추세를 타고 친환경 발전원으로 부각된 천연가스 발전소가 배터리 가격 급락으로 직격탄을 맞은 것이다. ? 배터리 가격 하락, 천연가스 발전소 프로젝트를 취소시킬 정도 특히 최근 취소된 ...
... 차이를 보이고 있다. [출처=Global Solar Atlas, IRENA 및 IEA 자료를 바탕으로 필자 작성] ? 전력망의 한계, 재정여력 미흡, 공급망 문제와 함께 기존 연관 산업/고용 문제도.. 태양광 주도의 에너지전환을 제약하는 가장 큰 요인은 기존 전력망의 복원력이다. 일조량 및 풍량 등 기상조건에 따라 간헐성이 문제인 태양광 및 풍력의 최적 조합을 네이처 ... 미미한 수준으로 급락했다. 마지막으로 쇠퇴하는 산업의 저항이다. 재생에너지 설치를 위한 토지 및 물 부족(수상 태양광의 경우)은 정치적 긴장을 유발할 수 있다. 또한 화석연료 관련 산업에 종사하는 전세계 약 1300만명의 고용이 위협을 받을 수 있다. 주: 빨간색은 중국, 파란색은 미국, 녹색은 독일, 노란색은 말레이시아, 주황색은 한국, 그리고 밝은 파란색은 일본의 ...
... 비즈니스 협약'에 가입했다. 우크라이나 정부도 '강한 유럽 국가' '매력적인 외국인 투자처' 등의 비전을 내세워 재건사업을 서구화와 현대화, 성장의 기회로 삼겠다고 밝힌 상태다. 특히 녹색 및 디지털 전환의 기조 아래 EU 통합과 EU·G7 시장 진출, 고부가가치 산업 육성, 인적 자본 강화, 인프라 현대화 등을 세부 과제로 제시했다. 종전 불확실·경제 와해 등이 리스크 ...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구체적인 사업 진행은 전쟁의 향배나 서방국들의 동향, 외부 자금의 투입 가능성 등을 충분히 검토한 뒤 신중하게 추진해야 한다는 의견이 많다. 김학기 산업연구원 글로벌산업실 연구위원은 “우크라이나의 경제 현실과 평화 협상 여건 등을 감안하면 선점 효과가 크지 않을 수 있다”며 “사업 기회를 얻더라도 대금을 확실하게 확보할 수 있는 프로젝트 ...
... 암모니아 기반 수소?연료전지 파워팩을 적용한 존 디어사의 트랙터 앞에서 포즈를 취한 창업자 4인 [출처=Crain's New York Business] [뉴스투데이=곽대종 산업연구원 연구위원] Amogy는 조영석 CTO 등 한국계 MIT 박사 4인이 2020년 설립한 스타트업으로 조영석 CTO는 MIT가 선정한 2023년 '35세 이하 주목할 혁신가 35인'에 ... 선박 연료 및 추진방식의 대안 가운데 장비 규모의 확장 용이성에서 각종 비용 및 에너지 밀도 등 평가기준 상 가장 최적 대안으로 꼽히고 있다. 주: 각 셀의 항목별 평가는 색깔별로 녹색(탁월), 황색(양호), 적색(저조), 짙은 적색(매우 저조)으로 구분 [출처=Guidehouse Insights] 암모니아는 이미 꽤 큰 글로벌 시장이 존재할 뿐만 아니라 천연가스 ...
... "전기차가 내연기관차 대비해서 1.5배, 2배 비쌉니다. 충전 전기비도 많이 올라갔고 또 충전 인프라도 아직은 부족한 게 상당히 많다, 불편한 게 많다는 거죠." 기후변화 대응과 신산업 육성 차원에서 전기차 시대로의 전환은 거스를 수 없는 대세인 만큼, 정부는 대책 마련에 나섰습니다. 우선 올해 말까지 한시적으로 전기차 보조금을 확대하기로 했는데, 제조사가 차량 가격을 ... 활용 산업에 대한 기업의 투자를 이끌어내기 위해 세제 혜택 등의 지원 방안을 담은 법안이 발의되는 등 구체적 움직임이 나왔습니다. "철강.시멘트.화학 같은 온실가스 다배출 업종들은 녹색 전환을 본격적으로 해야 될 것이고요. 녹색 신산업을 별도로 육성해서 기존 주력 산업에서 불가피하게 생길 출혈을 보완하는 것이 동시에 진행이 돼야…" 기후변화와 통상을 연계해 '녹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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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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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